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분석 프로젝트: 2020 소상공인을 위한 서울 상권 분석 2️⃣

2020 데잇걸즈/데잇걸즈의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by 데글데글 지니 2020. 12. 15. 08:30

본문

2020 소상공인을 위한 서울 상권 분석 2️⃣

앞서 살펴본 컨텐츠에서, 대성걸즈는 3가지 상권인 유쫙소, 니네집, 핫플을 집중적으로 파헤쳐보겠다고 다짐하였는데요. 그렇다면 이 3개의 상권들은 앞으로 살펴볼 데이터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이번 편에서는 대성걸즈의 심도 있는 데이터 분석 내용, 그리고 이에 맞는 대안들을 데글이가 소개해봅니다! 


데이터 분석(1) - 상권별 매출 감소율 비교

2019/2020 1분기 비교

2019/2020 2분기 비교

 

가설 검정

번화가 상권의 매출 감소율이 가장 클 것이다. → TRUE
매출 감소율은 핫플 > 니네집 > 유쫙소 의 순서로 컸습니다. 1,2분기 모두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고, 다른 상권보다 번화가 상권의 매출 감소율이 컸습니다.

주거지 상권의 매출 감소율은 다른 상권에 비해 적을 것이다. → FALSE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후 등교 중지,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주거지 근처 상권을 많이 이용할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따라서 주거지 상권인 니네집 의 매출 타격이 가장 작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실제 데이터로 확인한 결과 1,2분기 모두 주거지 상권의 매출 감소율은  오피스 상권보다 컸습니다.

대성걸즈의 결론!

  • 각 상권별 매출 타격을 비교해본 결과 모든 상권이 판데믹 이후 매출 타격이 있었고,  번화가 상권 의 매출 타격이 가장 컸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판데믹 이후 각 상권별로 매출 회복 양상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다음 분석에서 매출 회복률을 비교하며 2020년 1분기에서 2분기로 넘어가면서 상권별로 매출 회복 속도의 차이를 파악해보기로 했습니다!

 


데이터 분석(2) - 업종별 매출 회복률 비교

2020년 2분기 코로나 타임라인 핵심 내용

2020년 1분기-2분기 상권별 매출비교

  • 2020년 1분기 - 2분기 상권별 매출 신장률은 유쫙소, 니네집, 핫플 세 상권 모두 양의 신장률을 보였습니다.
  • 아파트 밀집 주거지인 니네집 상권이 6% 신장으로 가장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오피스 상권인 유쫙소는 3%, 번화가 상권인 핫플은 2% 정도로 비교적 낮은 회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3) - 업종별 매출 회복률 비교

다양한 업종들이 있는 가운데, 대성걸즈는 3가지의 업종으로 분류하여 매출 회복률을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3가지 업종 분류

🥕장보기: 슈퍼마켓, 편의점, 반찬가게
🍺놀고 마시기: 호프-간이주점, 노래방
🍚외식하기: 한식, 중식, 일식, 양식, 제과점, 패스트푸드, 치킨, 분식, 커피

가설 검정

🥕장보기
주거지 상권의 편의점, 슈퍼마켓 등 소매점의 매출 증가율은 다른 상권보다 클 것이다. → TRUE

주거지 상권인 니네집의 경우 장보기 업종의 경우 매출 회복세가 33%로 다른 상권에 비해 2분기의 매출 상승률이 컸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주거지 상권의 편의점, 슈퍼마켓 등의 소매점을 이전보다 자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놀고 마시기
번화가 상권의 유흥업종 매출 감소율이 제일 클 것이다. → False

모든 상권에서 놀고마시기 의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오피스 상권인 유쫙소 와 번화가 상권인 핫플 의 경우 니네집 보다 매출 감소율이 더 컸습니다. 특히 유쫙소 의 경우 감소율이 9%로 가장 컸는데요, 재택근무 시행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회식 및 만남이 크게 줄었기 때문으로 예상됩니다.

🍚외식하기
번화가 상권의 외식업종의 매출 감소율이 가장 클 것이다. → True

핫플의 경우 다른 상권과 비교했을 때 유일하게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년 동분기보다 2020년에 유동인구가 많은 핫플에서 외식을 하지 않는 경향으로 해석됩니다. 반면 니네집 의 경우 전년 동분기 대비 매출이 12%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는데요, 이는 코로나로 인해 보다 안전하게 느껴지는 주거지 상권에서 외식을 하는 경향으로 해석됩니다.

대성걸즈의 결론!

  • 코로나 이후 사람들은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집 근처 상권에서 을 보거나 외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오피스 상권 내에선 재택근무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이 원인이 되어 놀고마시기 의 매출 감소율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So what? 대성걸즈가 내린 결론은 무엇일까?

분석을 마친 대성걸즈는,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이러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 現 소상공인 지원 사업의 기준에서 오류가 있다.
    • 지역적으로 인접한 곳에 위치하거나 유동인구가 비슷한 곳은 같은 상권으로 분류되고 있다.
    • '발달상권-골목상권'이라는 두가지 기준으로만 나뉘어 있어 각 상권의 특성이나 주로 방문하는 사람들의 유형이 반영되지 않고 있다.

이 결론을 토대로, 대성걸즈는 이런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 직장인구, 상주인구 등 해당 상권을 방문하는 사람의 특성 + 집객시설의 유형 등을 고려하여 좀 더 세분화된 상권 기준을 세우고 각 상권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각 상권의 특성이 잘 반영된 상권구분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지원책을 실시하여 실제 상인들이 유의미한 지원을 받고 정책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실제 상권들의 특성을 파악해서 이에 맞는 지원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 대성걸즈가 내린 해답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느낀 것은? 

코로나 시대의 소상공인들의 안타까움을 스토리텔링과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알아본 서울 상권 분석 프로젝트는, 과연 대성걸즈에게 어떤 느낌을 주었을까요? 데글이가 대신 물어봤습니다!

듀랑이님
일상에서 생긴 궁금증을 실제로 모델링을 통해 검증해본 첫 시도라 굉장히 뜻깊었습니다! 결과물을 다른사람들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많이 성장했어요!
여주인공님
우리가 직접 클러스터링을 통해 상권을 구분하고, 이름짓는 과정이 재미있고 뿌듯했어요. 분석하는 과정에서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던 시간들이 저의 시야를 넓혀주었습니다.
지바겐러버님
일상에서 막연히 사회 문제 같다고 느꼈던 것을 나름의 분석을 통해서 확인해보는 작업이 너무 재밌었어요! 예전엔 뉴스 기사가 어떤 문제를 다루면 단순하게 그게 문제라고 믿고 넘어갔는데 이제는 비판적으로 꿰뚫어볼 수 있는 힘이 생긴 것 같습니다. 더불어 내가 느낀 궁금증을 데이터로 충분히 풀어나갈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얻었어요! 하지만 이 모든것은 결국 나와 함께해주는 팀이 있어서 가능했다는 것도 깨달았고요..데이터를 보면서 사람의 힘도 느꼈네요 ㅎㅎㅎ
steamyoung님
분석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K-means clustering을 성공했을 때의 짜릿함이란...✨또 분석한 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 어떻게 스토리를 이끌어야 전달이 잘 될지 고민한 프로젝트는 처음이었기에 더 특별했어요!

 

이번 프로젝트를 바라본 데글이의 코멘트!

코로나19 라는 현실 상황 속에서,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하고 그 결과로 얻은 대안을 제시해 본 대성걸즈의 프로젝트는 데이터에 기반한 문제 해결을 어떻게 해나가면 좋을지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마주하게 될 다양한 이슈들 속에서, 우리 주변의 데이터를 관찰해보면서 근거있는 해답을 얻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대성걸즈의 프로젝트가 더 궁금하다면? https://bit.ly/3pQC3wi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